도장시설은 2대 설치, 하루 최대 가능 작업량은 최대 10대 수준..."150대는 오해"

메르세데스-벤츠 금천 서비스센터 확장이전에 관련한 KCC오토가 공식적인 입장문을 공개했다.

입장문에서 KCC오토 측은 도장시설에서 하루 150대의 도색작업이 이곳에서 이뤄질 것이라는 항간의 소문에 대해, 도장시설은 9층에 2대가 설치 예정이며 하루 최대 10대의 작업이 가능한 수준이라고 밝혔다

도장시설 가동 시 발생하는 오염 물질에 대해서도 해당 멀티센터에 설치될 도장시설은 최신 설비 및 필터를 적용하여 환경오염 물질에 관련한 법적 배출 기준을 만족시킬 것은 물론이며, 추가로 플라즈마 정화시설을 설치하여 배출공기의 질을 개선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먼저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공식딜러 KCC오토는, 메르세데스-벤츠 금천서비스센터 입주예정부지(서울시 금천구 시흥동 987-6~8 필지)는 토지이용계획상 준공업지역 및 중심지 미관지구로서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시행령(71조 1항 13호) 및 서울시 도시계획조례(35조)에 의거하여 매매장 및 수리점 뿐만 아니라 자동차 정비공장까지 건축이 가능한 지역이라고 밝혔다.

메르세데스-벤츠 금천 서비스센터는 서울 영등포, 구로, 금천을 비롯해 경기도 광명과 시흥 등 수도권 서남부권 지역 서비스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총면적 1만 3,537㎡(약 4,095평), 지하 4층.지상 10층에 달하는 대규모 복합시설(자동차 전시장, 정비공장)로서 이를 통해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지역 주민분들께서 불안을 느끼시는 부분인 서비스센터에 설치될 도장판금 시설은 최신 설비 및 필터를 적용하여 환경 오염 물질에 관련한 법적 배출 기준을 만족시킬 것은 물론이며, 추가로 플라즈마 정화시설을 설치하여 유해 물질을 최소화할 계획이란 설명이다.

KCC오토는 금천구청 및 지역 주민들과 대화를 통해 원만한 문제해결을 희망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역 주민의 불안을 해소하고 지역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끊임 없이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도장부스가 설치될 9층 도면

다음은 KCC오토 측이 공개한 Q&A 전문이다.

Q1. 금천구청의 인허가 및 주민들에게 도장시설을 숨기고 진행되었나요?

- 현재 확장 이전을 계획하고 있는 메르세데스-벤츠 금천 멀티센터 입주예정부지 (서울특별시 금천구 시흥동 987-6~8필지)는 토지이용계획상 준공업지역 및 중심지 미관지구로서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시행령(71조1항13호) 및 서울시 도시계획조례 (35조)에 의거하여 매매장 및 자동차 정비공장까지 건축이 가능한 지역입니다.

- 메르세데스-벤츠 금천 멀티센터는 서울 영등포, 구로, 금천을 비롯 경기도 광명과 시흥 등 수도권 서남부권 지역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총면적 1만3,537 ㎡(약 4,095평), 지하4층, 지상 10층에 달하는 자동차 복합시설(자동차 전시장, 서비스센터)로 승인 되었습니다.

- 2016년 건축허가 시 2개의 도장시설이 포함된 내용으로 서류를 제출하였고, 금천구청의 승인 후 공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금천구의 일원으로서 지역 발전에 기여하고자 본 건물 10층에 금천 구민들로 구성된 오케스트라 연습을 위한 시설(강당)을 제공하기로 금천구와 약정 하였습니다.

Q2. 강남 지역에 설치 예정이던 도장시설이 반대여론으로 금천구에 설치하게 된 것인가요?

- 사실이 아닙니다. KCC오토는 서울 영등포, 금천 등 서울 서부 지역과 경기도 광명, 부천 등 경기 서부권역을 주요 영역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강남 지역에 예정되었던 시설은KCC오토와 무관합니다.

Q3. 도장시설에서 하루 150대의 도색작업이 이곳에서 이루어진다라는 내용은 사실인가요?

- 도장시설은 9층에 2대가 설치 예정입니다. 평균적인 작업시간을 고려했을 때, 하루 최대 10대의 작업이 가능한 수준입니다.

Q4. 도장시설 가동 시, 벤젠, 에틸렌 등 발암물질의 다수 유출됨에 대한 우려가 있다. 이에 대한은 입장은?

- 해당 멀티센터에 설치될 도장시설은 최신 설비 및 필터를 적용하여 환경오염 물질에 관련한 법적 배출 기준을 만족시킬 것은 물론이며, 추가로 플라즈마 정화시설을 설치하여 배출공기의 질을 개선할 계획입니다.

- 벤츠 차량 도장시 사용되는 페인트성분은 수용성페인트로 최신 설비 및 필터를 적용한 대기배출시설에 여과 후 배출됩니다.

- 한편, KCC오토는 최근 오픈하여 운영중인 부천 서비스센터 도장시설의 여과상태 측정값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이에 대하여 공인된 기관을 통한 추가 검증 받을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지역주민의 오해를 해소하고자 하는 등 적극적인 노력을 펼칠 것입니다.

Q5. 도장 시설 사용 시, 미세먼지와 유해물질을 감소 시키는 기술이 있다고 들었는데?

- 네. 확장 이전 계획을 하고 있는 KCC오토 금천 멀티센터에는 기본적인 도장시설의 여과방식으로도 대기환경보전법 배출기준에 충족하나 추가 정화시설 (저온 플라즈마) 장비를 도입하여 더 깨끗한 공기의 질로 개선할 계획입니다.

- 기본적인 도장 시설의 작업 특성상 판금 차량이 도장 부스에 입고한 뒤, 페인트 스프레이 도장 시 휘발성유기화합물질(VOC: VolatileOrganicCompounds)이 배출됩니다.

- 이 과정에서 배출가스 처리 및 배출을 위해 여과된 공기를 도장부스 상부에서 공급하여 하방식 배기팬으로 1차, 2차 여과를 진행 후 활성탄 흡착 등 총 4회의 처리 과정을 통해 정화된 공기를 대기로 배출하고 있습니다.

▲ 도장시설 배출가스 처리과정 및 정화시설(플라즈마) 추가 설치(안)

- 이에 대하여 KCC오토가 추가할 저온 플라즈마 (Non Thermal plasma) 방식은 실내 공기중 21%인 산소를 이온화하여 이온 Cluster, OH Radical, 오존(O3)을 생성하며, 이를 통해 포름알데히드나 휘발성유기화합물 (VOCs)에 삼투되어 산화작용 진행, 세균분해 등을 진행합니다. 곧, 저온 플라즈마 방식을 통해 생체효과, 악취제거, 병원균 제거, 미세먼지 제거 등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정화장치(플라즈마) 방식은 국내 대규모 산업단지뿐 아니라 사람이 밀집된 시설에서도 공기정화를 위해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공기(이온)정화 시스템 전문기업인 신영에어텍에 따르면 LG전자 구미공장, GS칼텍스 여수공장, 아모레퍼시픽 신사옥 등에 플라즈마를 설치하여 새집증후군을 유발하는 물질로 널리 알려진 포름알데히드, 톨루엔, 벤젠, TVOC 등의 유해물질을 일정이상 낮추고 있다고 합니다.

Q6. 익산시 장점마을 비료공장의 유해물질 배출로 인해 암 발생한 문제가 있다고 하는데……

- 언론매체 ‘프레시안’ 2018.01.13 보도된 자료 내용을 보시면 해당 비료공장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문제가 발생하였다고 합니다.

첫 번째, 신고되지 않은 대기배출 시설운영, 두 번째, 2011년 한 해만 세 차례 환경오염물질 배출 위반, 세 번째, 2016년 9월 폐기물 위반, 대기배출시설 미신고, 폐수배출기록 미비, 벙커시유 사용 미신고 등의 지속적인 불법 영업에 인재 사건으로 되어 있습니다.

- KCC벤츠는 이러한 불법행위는 절대 없을 것이며 향후 주기적인 환경측정을 통하여 관리를 철저히 하겠습니다. 도장시설을 가동하게 되면 주민 감시단을 통해 주기적으로 운영상태 점검 및 자료 공개로 주민들과 함께 환경개선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Q7. 서비스 대기/입고 차량으로 인한 인근 지역 주차문제에 대한 대책은 있나요?

- KCC오토 금천 멀티센터의 일일 입고대수는 최대 90대를 예상하고 있으며 건물 내 100여대 이상 주차 가능하며, 대기 차량문제는 없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Q8. 장소가 학교주변 및 주택가이기에 도장시설 설치는 안 되지 않나요?

- 환경부령으로 정하는 물질을 대기배출 하는 업체는 시간당 배출량 및 연간가동일수를 계산 후 엄격한 배출허용기준을 적용합니다.

- 자동차정비 도장시설은 교육환경보호에 관한 법률 제9조, 교육환경보호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22조, 대기환경보전법 제16조제1항에 따른 배출허용기준에 준한 시설입니다.

Q9. 벤츠 공장을 허가하면 다른 수입차 브랜드인 아우디, BMW도 들어온다던데요?

- 수입자동차 신규 확장은 지역별 수요와 공급에 의해 정비공장이 들어올 것이며, 현재 아우디는 금천구 인근지역인 영등포구에 정비공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BMW는 금천구(독산1동)에 정비공장을 이미 운영하고 있음을 알려 드립니다.

▲ KCC오토 금천 멀티센터 조감도 및 층별 안내
장영신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