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김병준 혁신비상대책위원장이 개혁의 첫 단추로 19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당 사무총장과 비서실장에 3선의 김용태 의원과 재선의 홍철호 의원을 임명했고 새 여의도연구원장에 김선동 의원을 임명하는 등 주요 당직자 인선을 실시했다.

김 위원장은 김용태 신임 사무총장에 대해"김용태 신임 사무총장과 저는 정치적으로 닮았다고 하는데 사실 맞다. 저와 거의 생각이 같다"며 "국가주도주의, 대중영합주의, 패권주의가 한국 정치 모순이라고 생각하는데 신임 사무총장은 거의 저와 같은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제가 가진 어떤 기본적인 방향, 철학에 맞춰 당 조직을 관리할 수 있었다 생각하고 부탁드렸다"고 덧붙였다.

신임 여의도 연구원장에 대해 "김선동 의원은 저와 아주 오래된 관계는 아니지만 지난 1년간 당 개혁과 관련해 적지 않은 대화를 나눴고 저와 비슷한 생각을 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자신의 비서실장으로 임명한 홍철호 의원에 대해 "홍 의원은 CEO를 했고 조정력과 실천력이 뛰어난데다 인간관계도 좋다"며 "제가 부족한 당의 원내 인사들과의 관계를 넓게 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문제는 여기서부터 출발한다.

김 위원장의 개혁 첫 단추라 할 수 있는 인선이 아이러니컬하게도 자신과 코드가 같은 사람들만 선택 했다는 게 문제다.

김 위원장과 코드가 맞지 않는 사람들로부터 괜한 오해를 살만 하다.

지금까지 계파가 형성되고 패거리 정치의 출발점은 으례 생각이 같은 사람들만 모아서 지지고 볶아가며 세를 불리는데 부터 게파 정치의 비극이 시작 됐다

김 위원장은 이틀전 비대위원장으로 첫 취임해 내뱉은 첫 일성은 "잘못된 계파 논쟁과 진영 논리 속에서 그것과 싸우다가 죽어서 거름이 되면 큰 영광"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이번 인사를 보면 싸우다 죽지도, 거름도 되지 못한 것 같다.

어느 사회나 조직이든 與가 있으면 野가 있고 왼쪽 날개가 있으면 오른쪽 날개가 있어야 견제와 균형속에 건강하게 발전해 나간다.

국민들로부터 사망선고를 받은 한국당과 붕괴된 보수 세력에게 필요한 것은 김 위원장의 코드 인사와 방향이 아닌 당과 집나간 보수 세력으로 부터 다시 신뢰를 받을 수 있는 혁신의 방향과 철학이다.

지금은 ‘親朴이니 親李’니, ‘復黨派인지 잔류파’인지를 따지기 전에 혁신 드라이버로 과연 내세울 만한 인물이냐 아니냐가 먼저 기준점이 돼야 한다.

그런면에서 김용태 신임 사무총장은 한 때 혁신비대위원장으로 선정이 되기도 했고, 김선동 여의도 연구원장은 한때 이전 혁신비대위원장 비서실장과 지난 대선때 선대본부장으로, 홍철호 비서실장은 바른정당 유승민 대표 비서실장으로 임명돼 당의 혁신과 쇄신을 부르짖은 인물들이다.

그러나 불편한 진실은 이들이 당시 당의 위기에서 혁신과 쇄신을 위해 뛰는 동안 한국당과 보수가 얼마나 혁신 됐고 쇄신이 됐는지에 대해서는 어느 누구도 인정하지 않고 있다는 사실이다.

그 당시에도 지금도 한국당과 보수는 좌초된 난파선과 같은 처지에 놓여 있다.

만약 이들이 그 당시에 제대로 혁신을 제대로 이루어 냈다면 오늘날의 한국당과 보수는 이렇게 지리멸렬하지 않았을 것이다.

혁신과 개혁에 이미 실패한 선수들에게 또 다시 칼자루를 쥐어 준 ‘김병준 표’ 코드인사의 불편한 현주소다.

마치 학교에 강의 하러 오듯이 대충 생각한대로 몇가지 안을 준비해 와서는 사망선고를 받은 한국당과 보수를 회생 시킬 수 없다.

첫 단추 부터 잘 꿰지 않으면 모든 것이 다 엉키고 만다.

정작 당이 어려울 때 코빼기도 안비추고 있다가 때만 되면 개혁이란 포장지로 치장하고 감투나 쓰려고 하는 사람들에게 절체절명(絶體絶命)의 위기를 맞은 한국당의 수술을 맡기는 것은 두 번 죽이는 결과가 나올 수 있다.

지금의 한국당에는 변화와 혁신을 이끌어나갈 드라이버들이 왜 이리도 없을까?

그렇지는 않을 것이다. 단지 김 위원장이 좀 더 눈을 크게 뜨고 심각하게 고민하지 않았을 뿐..

우선 무턱대고 자신의 생각과 뜻이 같다고 중책을 맡겼다는 '김 위원장식 코드인사' 방식으로는 위기에 빠진 한국당을 구해낼 수 없다.

김 위원장이 그리고자 하는 한국당과 보수의 미래는 과연 무엇인인지 비대위원장 취임과 동시에  최소한 ‘무엇을, 어떻게, 어떤 방식으로 왜 혁신을 단행 할 건지’ 기초적인 로드맵 정도는 나와야 하지 않을까.

그런 연후에 인선 또한 이를 기반으로 단행했어야 한다.

아무런 설명과 대책도 없이 基礎와 중간 과정은 생략된 채 ‘김병준 號 코드인사’만 전격 단행 된것은 코마 상태에 빠진 한국당과 보수의 앞날을 더욱 어둡게 만드는 작용을 한다.

과연 ‘김병준 브랜드’ 처방전과 회생 로드맵이 있기나 한 건지 자못 궁금하다.

취임후 지금까지 보여준 처방책이라고는 사안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정신은 어떻고, 노 前 대통령은 이 상황에서는 어떻게 했다”는 식의 철지난 代理 처방전으로는 벼랑 끝에 내몰려 죽어가는 보수와 한국당 위기에서 구해 낼 수 없다

잘못하면 오히려 역풍 맞을 수 있다.

자신의 친정이라 할 수 있는 민주당에서 조차도 노무현 정신 들먹이지 말라는 핀잔과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과거 노 전 대통령과 코드를 맞춰왔던 代理 진단과 철 지난 처방책과 적당히 자신과 코드에 맞 사람들 앉혀서 적당히 분칠하고 적당히 눈가림하려는 식의 혁신 코스프레로는 코마상태에 빠진 한국당과 보수를 살려 낼 수 없다.

‘새술은 새부대’란 말과 같이 혁신을 위해선 과감한 인적 청산과 정책 변화가 무엇보다 긴요하다.

당을 갈아 엎어서라도 해체해서 다시 시작한다는 각오와 전면적 인적쇄신 방안을 강구해도 다시 살아날 수 있을까 말까 한데 혁신을 무늬 삼아 또는 계파에 줄서 연명해온 과거 세력들과 또 다시 손을 잡는 愚를 범하고 있는 모습을 바라보면 안타깝다.

기득권 위주의 낡은 이념적 잔재들은 기득권과의 단절속에 청산 될 수 있다.

‘人事는 萬事도 때로는 亡事’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은 만고의 眞理다.

그런데 사람이 바뀌지 않고 어떻게 변화와 혁신을 이룰 수 있다고 설명 할 수 있겠는가?

김 위원장은 최손한 이런 상식적인 교훈이라도 반면교사(反面敎師)로 삼아 ‘눈은 제대로 떠있어야 하고, 귀는 제대로 잘 들어야 하며, 입으로는 제대로 말할 줄 알아야 한다’.

이중 어느 하나라도 잘 못 된다면 애석하지만 한국당과 보수의 미래는 더 이상 소생을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사실을 깊이 새겨 듣고 처신해야 한다.

섣부른 '코드인사'와 '철지난 대리 진단과 처방책'이 아닌 한국당과 보수를 살릴 수 있는 '김병준 표 특단의 대책과 방안'을 제시하길 바란다.

김대은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