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침체가 지속되면서 구직활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층이 많아지고, 평균 수명이 늘어나는 것에 반해 은퇴시기는 점점 빨라져 새로운 일자리를 찾는 중년층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지입물류시장은 해마다 성장하고 있어 취업 또는 이직을 위해 지입차 관련 직종에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다.

그렇다면 1톤지입차나 5톤지입차 이상의 차량을 운행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은 어떤 것이 있을까? ㈜더원운수 최영민팀장을 만나 이와 관련한 지입차정보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더원운수 인사담당자 최영민팀장

Q: 우선 지입이란무엇일까?

A: 자신의 명의로 구입한 지입차량에 운수회사의 영업용 번호판을 달고 물류 운송 업무 하는 것을 말합니다.

Q: 지입차전문 운수회사를 선택할 때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은?

A: 방문한 운수회사가 사업자등록증, 운송사업허가증을 구비하고 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정식운수업을 하려면 사업자등록증, 운송사업허가증, 운송주선사업허가증을 보유해야 하는데, 해당 서류를 확인하면 지입회사 연혁과 지입정보 후기가 어떤지 기본적인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세 가지 서류와 함께 물류회사 홈페이지에 등록된 주소와 내방할 운수회사 주소가 동일한지도 살펴야 한다. 화물차지입 사기가 빈번히 일어나는 알선소의 경우 사업자등록증상 소재지와 방문 상담을 하는 곳의 주소지가 다를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Q: 왜 물류량이 많은 운수회사를 선택해야 하는가?

A: 신규 물류 운송 영업활동이 활발해 풍부한 화물차일자리와 화물지입차지입물류 제공이 가능한 곳을 선택해야 한다. 풍족한 물량을 보유하고 있는지를 확인하려면 대기업 중심의 물류운송과 신규 물류 운송 영업활동 내역이 있는지 봐야 하는데, 대기업 중심 물류운송은 장기적으로 계약을 맺는데다 비수기가 없어 비교적 안정적인 수입을 받을 수 있다. 신규 물류 운송 영업활동은 새로운 지입기사 영입을 위해 물량을 늘리는 것인 만큼, 지입차주가 안정된 물류량을 제공받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대기업 중심 물류 운송을 통한 대형센터간 이동이나 지게차 상하차 지원을 받기에도 좋다.

▲ ㈜더원운수 타타대우 8.5톤 9.1프리마 지입차주와 최영민팀장

Q: 배차를 받는 시스템은 회사마다 다른가?

A: 그렇다. 배차는 어플이나 콜로 물류 배차를 하는 시스템과 당사에서 직접 차주에게 1:1 맞춤으로 배차하는 시스템이 있다. 어플∙콜의 경우 많은 물량이 올라오지만 좋은 일감은 이미 경력 많은 차주들이 찜을 하기 때문에 허탕칠 수 있다. 이런 단점을 보완하여 더원운수는 자체 1:1 배차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Q:지입사기를 예방하기 위한 팁이 있다면?

A:인터넷이나 소셜미디어를검색하다보면 지입차량정보가 많이 있다. 무조건 믿는 것 보다는 초보지입차주들께서는 올바른 지입정보를 위해 지입회사를 직접 방문하여 상담받아 보는 것을 권장한다. 또한, ‘너무나 좋은 조건에 큰수익을 쉽게 낼수 있다’ 라는 곳은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그리고 운송내역서와 소속된 차주들의 매출표를 공개하고 있는 지도 살펴봐야 한다. 화물지입차매출표는 어떤 운수회사 든 지입차주에게 운송 내역 내역서를 매월 전송해야 하기 때문에 반드시 소유하고 있어야 하는 서류다. 만약 운수회사에서 공개하는 매출표 내용이 허위로 기재되어 있다면 사문서 위조 등의 위법사항으로 판단해야 한다.

한편, (주)더원운수는 지입차전문 운수회사로서 지입사기예방상담과 화물지입 물류배차지원을 하고있으며, 문의는 (주)더원운수 홈페이지와 유선전화로 가능하다.

최효정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